단백질이 체내에서 대사하는 동안 요산을 생성하는데 이를 정상적인 사람의 경우 신장을 통해 분해되어 몸밖으로 배출합니다. 하지만 요산의 과다하게 생성되거나 배출이 여의치 않는 경우 몸에 축적되면 발생하는 것이 통풍입니다. 겉으로 보여지지는 않지만 통증이 심해서 견디기 어려울 정도라고 합니다. 손가락 발가락 통풍 증상 핵심 3가지 및 아플통 바람풍 통풍 치료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 불규칙한 식습관, 만성질환 및 약물로 인해 야기될 수도 있으며 비만이 요산을 과다 생성시켜 신장을 기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 때 통풍을 의심해봐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 발가락 통풍 증상 핵심 3가지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통풍 증상은 엄지 발가락, 무릎관절, 팔꿈치 등에서부터 염증이 시작되어 통증이 시작됩니다. 이러한 염증으로 인해 야기되는 통풍 증상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한 통증
이른 아침이나 밤 동안에 발작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관절 주변으로 통증이 집중되며 통증의 정도가 심할 때는 살짝 스치거나 건드리기만 해도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지어 옷을 입거나 양말 혹은 신발을 신는 것도 불편할 정도입니다. 이로인해 숙면을 취하기도 힘들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도 지속하기 어려워집니다.
둘째, 손가락 발가락 관절 부위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
통풍은 체내의 요산이 신장을 통해 정상적으로 걸러지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는 몸속에 노폐물이나 독소가 필요 이상으로 축척되어 있는 상태라는 것을 말합니다. 때문에 통풍 증상이 시작되면 염증 부위에 심한 통증을 동반할 뿐만아니라 심하게 부풀어 오르게 되며 통증 부위는 빨갛게 붓고 만질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셋째, 통증 부위는 한 관절에 주로 집중
보통 발목이나 발가락 혹은 무릎 그리고 손가락 등을 포함한 관절 부위에 염증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한번 시작된 통증 증상은 초기에 잠시 사라지는 것처럼 보입니다. 손가락 발가락 통풍 증상이 완화된 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다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빈번하게 나타나는 통증은 치료가 되지 않을 경우 관절염으로 굳어지기 쉽습니다.
간혹 통풍 환자 중에는 통풍 증상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극히 드물면 운이 좋은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위에서 언급한 통풍 증상 핵심 3가지 증상이 나타나며 추가로 피부변화가 시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우면서 벗겨지는 경우가 나타납니다. 때문에 감염의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피부 청결을 유지 및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손가락 발가락 통풍 증상은주로 30대에서 50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통풍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연령과 상관없이 체내 요산의 배출 유무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급성 통풍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급성 통풍성 관절염이 될 수 있으니 위의 증상이 있는 경우라면 전문의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 치료법
바람풍 아플통이라고 해서 바람에 스치기만 해도 아픈 병을 통풍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통증이 심해서 발작을 일으킬 정도라고 하니 그 고통이 얼마나 심할지 싶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견디기 힘든 통풍 치료법은 있는 걸까요?
가장 일반적으로 시작할 수 있는 통풍 치료법은 바로 약물 치료입니다. 통풍이 시작되면 약물을 복용해서 염증과 통증을 완화시키는 시도를 하게 됩니다. 대체로 체내 축척되어 있는 요산 수치를 낮춰야 하기 때문에 약물은 장기간 복용해야 하며 환자 개개인에 따라서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와 병행해서 해야하는 중요한 통풍 치료법이 있습니다. 바로 식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요산 수치를 높일 수 있는 푸린 성분이 함유된 음식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푸린이 함유된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육류, 해산물, 알코올 등으로 가급적이면 섭취를 조절해야 하며 과당 음료 또한 피해야 합니다. 반면에 물은 체내 축척된 요산을 녹여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수시로 충분한 수분 섭취는 꼭 필요합니다.
약물 치료 및 식습관 개선과 함께 꼭 해야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규칙적인 운동과 체중 관리입니다. 혈액내 요산을 자연스럽게 낮출 수 있는 방법 중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대사를 활발히 할 수 있도록 하는 운동 치료입니다.
특히 비만인 경우 통풍에 노출되기 가장 쉬운 위험인자입니다. 때문에 건강한 방법인 식이요법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요산 수치를 감소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통풍을 예방하는 방법이 곧 통풍 치료법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손가락 발가락 통풍 증상 핵심 3가지 및 아플통 바람풍 통풍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